건강하고 싶다

어린이 줄넘기

성장기 키크는 운동

유전을 제외하고 성장기 키성장 3가지 요소는 영양공급, 성장판 자극 운동, 그리고 충분한 수면이다. 어느 하나라도 균형을 이루지 못하면 건강한 성장이 이루어지지 못한다.


영양은 균형있는 식사와 비타민, 미네랄제 복용이 필요하고 잠은 많이 잘수록 좋지만 성장호르몬은 깊은잠에 빠졌을때 왕성하게 분비되므로 여건이 안될때는 적은 시간을 자더라도 푹 잘 수 있는 숙면이 중요하다.


그리고 남은 것이 운동인데 운동은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식욕도 자극해서 영양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하는데 있어 중요하고 뭣보다도 뼈가 클 수 있도록 성장판을 자극하기 때문에 그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 어린이의 성장판을 자극하는 운동들은 스트레칭, 철봉, 줄넘기, 수영, 농구 등 몇가지가 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어린이, 청소년 줄넘기의 키성장 효과, 줄넘기 방법, 그리고 키크는데 좋은 운동인 트렘폴린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성장기 청소년, 어린이 줄넘기 효과

1. 키 성장 = 뼈 성장

핵심은 역시 칼슘. 그러나 칼슘은 그 자체론 흡수율이 낮아서 마그네슘, 비타민D가 균형있게 공급되어 흡수를 돕고 형성을 도와야 제대로 뼈를 만든다. 그래서 칼슘제는 대부분 마그네슘이나 비타민D와 섞인 복합제 형태로 판매되는 것.


또 중요한 영양성분이 단백질이다. 근육 생성의 핵심인 단백질은 뼈의 생성에 간접적으로 관여하는데 뼈의 밀도(골밀도)를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뼈가 단단하게 뻗어나갈려면 단백질 섭취가 필수가 된다는 것. 성인들의 경우 단백질이 부족하면 골밀도가 떨어지고 골다공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영양이 갖춰지면 다음 역할은 수면과 운동이 된다. 충분한 수면시간이 확보되어야 성장호르몬이 정상적으로 분비되고, 적절한 운동으로 자극된 성장판에서 건강하게 뼈가 길어지면서 키가 커지는 진행이 된다.


2. 줄넘기 효과는?

키성장에 좋은 운동은 뼈(성장판=골단 연골)에 수직 방향(아래위)으로 압력이 가해져야 효과적이다. 밑으로 하중의 압력, 위로 스트레칭 분출, 이 2가지가 반복되면서 성장판에 아래위로 힘이 가해질때 이상적인 자극이 된다. 


성장판은 뼈마디의 양쪽 끝에 위치, 수직 방향으로 성장하는데 이 성장판은 자극을 받을수록 성장호르몬의 분비도 촉진되고 순조롭게 뼈가 형성, 성장하므로 "점프 운동"이 효과를 발휘한다.


결론적으로 농구와 줄넘기는 점프 행위가 반복되는 운동이기때문에 다른 운동들보다 상대적으로 성장판을 자극시키는데 좋은 운동이 된다.



3. 줄넘기의 선택과 줄넘기 방법

요즘은 대부분 길이 조절이 가능하게 나오므로 구입한 후 "키 + 55cm"로 줄의 길이를 맞추는 것이 우선이다. 발로 밟고 당겼을때 줄넘기의 양쪽 그립이 허리와 가슴사이에 위치하면 이상적이다.


줄의 소재는 pvc도 있고 나일론 로프형도 있는데 비닐쪽이 더 가벼워서 어린이들이 사용하기 편하고, 로프형은 청소년 이상이 사용하는것이 좋다. 손잡이는 나무, 스펀지, 플라스틱 등 다양한데 나무는 미끄럽지 않고 스펀지나 플라스틱은 가벼워서 좋다.


줄넘는 횟수가 카운팅 되는 줄넘기도 있고 야광, LED, 색동 줄넘기, 소리나는 줄넘기 등 다양한 종류들이 있고 심지어 줄이 없는 줄넘기도 있고 꼼꼼히 훑어보고 취향에 맞는 제품을 선택.


줄넘기 10분은 조깅 30분에 해당되는 운동량이다. 따라서 성장기 아이들은 나이대별로 20회, 50회, 100회, 200회씩 끊어주면서 중간에 휴식타임을 주면서 길어도 30분안쪽이 적당하다. 운동이 아니라 친구들과 노는 느낌이라면 1시간 이상도 무리가 없을 것이다.


그리고 줄넘기를 할때 콘크리트 바닥은 충격이 크기 때문에 무릎이나 발목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흙바닥이 좋다. 신발 역시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쿠션감이 높은 운동화를 준비하는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항상 운동 직후 영양공급은 흡수가 좋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에겐 운동 직후 우유 1컵은 보약이 될 수 있다.


줄넘기보다 트렘폴린은 어떨까?

1. 금방 질리는 줄넘기

농구는 재밌지만 알다시피 줄넘기는 큰 재미가 없는 운동이다. 줄넘기의 실체는 성인들이 다이어트라는 맹렬한 목표를 위해 꾹 참고 하는 운동.


특히나 지루함을 잘 느끼는 아이들이 줄넘기에 꾸준하게 재미를 느낄 확률은 낮다. 그래서 요즘은 음악을 들으면서 하는 음악 줄넘기까지 유행인데 어른들만 좋다고 뛰어다닐뿐 역시 아이들에겐 이것도 통하지 않는다.


청소년 정도 되면 2단뛰기, 엑스자, 3단뛰기 등을 목표로 재미를 느끼고 하는 아이들도 있는데 소수이고. 대부분 처음에는 재밌어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싫증을 느끼고 외면하는것이 보통. 무언가 비슷하면서도 조금 더 재밌는 키성장 운동은 없을까하면 그나마 트램폴린이 괜찮은 옵션이다.


2. 트렘폴린 효과

일반적으로 신경회로가 형성되는 12세까지는 근력이 낮기 때문에 어린이들은 높이 뛰어오르기가 힘들다. 그런데도 점프를 무지 좋아한다. 툭하면 침대에서 뛰는게 아이들이고 그것때문에 골치썩는 부모들도 흔하다.


트램플린은 원래 점프 보조기구로 근력이 약한 어린이들이 점프하기 쉽도록해서 공중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만든 기구다. (믿거나 말거나 침대대신 뛰어서 부모 스트레스를 덜어주는 기특한 기구)


줄넘기의 경우 많이 뛰다보면 체중의 충격이 고스란히 무릎과 발목에 전달되므로 관절에 무리가 올 수 있다. 


반면에 트램폴린은 탄력있는 소재의 천이 하중의 압력을 상쇄시키므로 상대적으로 무릎, 발목에 충격이 적게 올 수 있어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


트렘폴린은 성장판 자극뿐만 아니라 5분에 50칼로리의 운동량, 근육 자극, 신진대사 촉진 등 줄넘기와 유사한 운동효과를 가지고 있으면서 더 재밌게 즐길수가 있다는 장점이 있다.


키크는데 좋은 운동


3. 트렘폴린 안전사고

키즈카페에 가면 놀이기구로 거의 트램펄린이 설치되어 있는데 안전망이 허접해서 제 역할을 못했다던지, 무리한 동작을 시도했다던지, 아이들이 여러명 뒤엉켜서 하다보니 사고가 나는 경우가 많다.


집에 설치할 경우 반드시 안전망이 되어있는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보호망이 없는 트렘펄린은 청소년 정도 되어야지 가능하므로 어린이용이라면 조금 더 비싸더라도 안전한 것을 구입해야 좋다.


4. 트램폴린 가격과 종류

원형, 육각형, 사각형 등 모양과 사이즈도 다양하고 보호망이 있는것, 없는것, 가격대도 천차만별이다. 어린이용은 부상예방을 위해 보호망이 있는것이 좋고, 청소년은 없어도 충분하다.


사이즈는 지름 1m ~ 초대형 5m까지 다양한데 보호망이 있어도 사이즈가 클수록 더 안전하지만 실내용이라면 2m를 넘기지 않는 것이 적당하다.


가격대는 역시 사이즈가 클수록 비싼데 1m ~1.5m 사이즈는 3만 ~ 10만원 사이 가격이며, 지름 2m이상이면 15만원 정도는 줘야 쓸만한 걸 구입할 수 있다.


어린이는 역시 클수록 좋다. 큰걸 사야 후회가 덜하다라는 것이 부모들의 중론이고 크면 당연하게도 안전확률도 더 높아진다. 


게다가 혼자서 뛰는것보다 형제나 친구들과 같이 뛰어노는 것이 더 재밌는 것도 사실이고. 반면에 청소년이라면 오히려 혼자 뛰는것을 좋아할테니 작은 사이즈도 문제없을 것이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