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싶다

저신장이 의심되는 경우

▣ 동일 나이대 평균키와 비교해 하위 3%일때(100명중 가장 작은 3명안쪽)


▣ 또래 나이 평균키보다 10cm 이상 적을때.


▣ 성장기 어린이 1년 키성장이 4cm 이내일때.


▣ 성장호르몬 검사 후 결핍증으로 진단났을때.


▣ 뼈검사 후 뼈나이가 2년이상 빠르다고 판명날때. (예를 들어 6살인데 뼈나이는 8살)


성장호르몬 주사 치료 대상

▣ 뇌하수체 이상으로 성장호르몬 결핍이 나타나는 어린이, 청소년.


▣ 특발성 저신장 - 특별한 원인없이 모든 것이 정상이지만 저신장(하위 3%)인 경우.


▣ 자궁내 성장이 지연된 저체중아.


▣ 터너증후군, 누난 증후군, 만성 신부전증, 프라더 윌리 증후군 등으로 인한 성장장애.



성장호르몬 주사

성장호르몬은 몸속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물질로 뼈와 근육의 형성과 성장을 도와 키를 크게 만드는 핵심 호르몬이다. 


성장호르몬 주사 약물은 인간의 성장 호르몬과 유사하게 작용할 수 있도록 유전자 조합 기술로 탄생한 약물로 뼈세포에서 단백질 합성, 세포 증식을 도와 골격을 늘리게 해준다.


성장호르몬 주사 방법, 용법

▣ 용법, 용량은 해당 환자의 나이, 몸무게, 상태 등에 따라 정해짐.


▣ 투여 횟수는 주 1회~7회로 제품별로 다르다. 보통 매일 맞는다.


▣ 셀프 투여 가능. 필요에 따라 의료인이 투여할수도 있다.


▣ 근육 주사로 피부아래 투여. 주사할때마다 부위를 팔, 대퇴부, 복부 등으로 번갈아가며 맞아야 지방조직위축증이라는 부작용 예방 가능.


▣ 한달에 한번 내원해 키를 재야하고, 몇개월마다 피검사. 


▣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이 심할 경우 중단.


성장호르몬 주사 효과

▣ 성장판이 닫히기 전에 치료가 행해져야 함. 뼈 나이 검사로 판별.


▣ 성장호르몬 결핍증인 경우 환자의 100%가 효과볼 수 있음.


▣ 주사 치료를 시작한 후 6개월후에 치료전보다 성장률이 2배 이상 증가하면 효과가 좋다고 평가. 효과가 좋은 경우 2년간 치료를 계속하면 예상치보다 5cm이상 더 자랄 가능성 높음.


▣ 성장호르몬 수치는 정상인데 키가 작은 경우는 환자의 60% 정도가 효과를 볼 수 있음.


▣ 성장호르몬 주사 시기는 빠를수록 효과가 크다. 사춘기 이전 어린이때 효과가 확실히 좋으며 5세 경에 시작하면 좋다.


▣ 10세 이후 주사 효과는 기대보다 크지 않다.


▣ 특발성 저신장(뼈나이, 호르몬은 정상이고 원인없이 키가 작은)의 경우 치료 효과가 미미할 수 있다.


▣ 몸무게가 적은 아이보다 몸무게가 평균이상 나가는 아이들이 효과가 더 좋다. 


▣ 성장판이 닫히기 전까지 지속적으로 행해야 한다. 최소 6개월 ~ 1년 이상 주사 치료.


▣ 치료 시작 후 첫 1년째 가장 키성장이 크다. 이후 2년차부터 완만한 키성장 효과가 이루어진다.



성장호르몬 주사 부작용

▣ 주사한 피부 부위 발진, 통증


▣ 지방조직 위축증(피부아래 지방이 없어지는 질병)


▣ 손, 발, 얼굴 붓기(일시적)


▣ 관절통, 근육통, 두통


▣ 혈당 상승(제2형 당뇨가 발생할 수 있음)


▣ 남자 아이는 여성형 유방이 나타날 수 있음.


드물게 췌장염 발생.


권장량 초과시 또는 성장판이 닫히 성인이 주사를 맞으면 말단비대증 발생할 수 있음.


성장호르몬 주사 가격

▣ 나이, 체중에 따라 다르므로 1개월에 50~80만원 정도. 1년이면 600~1000만원 가량.


▣ 체중에 따라 약물 용량이 늘어날 수 있으므로 주사 가격은 체중에 비례한다고 보면 됨. 통상적으로 (체중 x 2)만원이 1개월 비용.


▣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경우 성장호르몬 주사가격의 10% 정도만 부담.


성장호르몬 주사 보험 적용 여부(건보, 실비)

▣ 건강보험은 의사가 질병치료로 진단을 하면 바로 적용이 되지만, 실비보험은 의사의 질병 치료 소견서를 반드시 받아야 보상받을 수 있다.


▣ 현재의 실비보험은 건보를 적용받지 못하면 자동적으로 실비도 적용이 안되는 케이스가 99프로. 


▣ 2009년 이전 가입한 구실비보험은 건보 적용은 안되더라도 의사 소견서를 잘 받아내면 실비보험은 적용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벌써 12년전 당시 구실손보험에 출생하자마자 가입한 아이가 있다면 최소 지금 12살, 거의 이 케이스는 없을 확률이 높다.


▣ 동일 나이 평균키 기준 하위 3% 이내(저신장)이며, 성장호르몬 검사에서 결핍증으로 판명될 경우 건강보험, 실비보험 모두 적용.


▣ 키는 저신장에 해당되지 않고 성장호르몬 결핍증이라면 주사비용은 보험 적용 안됨.


키는 하위 3% 저신장에 해당하는데 성장호르몬 수치는 정상일 경우 보험 적용이 안됨.


▣ 터너증후군, 만성신부전, 누난증후군 등이 원인이 된 저신장일때 보험 적용.


▣ 정상적으로 크는 아이가 키를 더 키우기 위해 주사를 맞는 경우 주사 비용은 보험적용이 안된다.


▣ 만9세 이전 성조숙증 진단을 받은후 성장호르몬 치료를 할 경우 성조숙증은 보험 적용, 성장호르몬 주사 비용은 보험 비적용.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