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싶다

혈압 측정 시간

혈압계 종류에 따른 장단점

1. 아날로그 혈압계

◑수은을 이용한 수은 혈압계와 수은이 없는 무수은 혈압계로 나누어진다.


청진기를 끼고 소리를 들으며 공기를 주입해 바늘 눈금 또는 수은주 높이를 측정하는 방식.


장점은 가격이 저렴하고 디지털 혈압계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


단점은 초보자는 사용이 어렵고 혼자서는 올바른 혈압 측정 자세로 셀프측정이 힘들다는 점.


2. 디지털 혈압계

손목 부위에 커프를 감고 측정하는 손목 혈압계와 팔목 부위를 감고 측정하는 팔목 혈압계로 나누어진다. 팔목 혈압계가 더 정확하다.


자동으로 커프에 공기가 주입되어 해당 기기의 모니터에 수치가 표시되는 방식.


장점은 청진기는 필요 없으며 힘들이지 않고 간편하게 혼자서도 충분히 셀프 측정이 가능하다는 점.


단점은 아날로그 혈압계보다 가격이 더 비싸고, 맥박이 불안정할때 부정확한 결과가 나온다는 점이다.


추천 가정용 혈압계는 역시 오므론이다. 모두가 인정하는 가장 성능이 우수한 혈압계다.



혈압 측정 전 주의사항.

최소 측정 30분전부터 안정을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혈압 측정 30분 전부턴 흡연을 안하는 것이 좋고 커피, 녹차, 홍차 등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 알코올이 들어간 주류도 먹지 않아야 정확한 수치를 얻을 수 있다.


음식을 먹었을 경우엔 30분 이상 지난뒤에 측정하는 것이 좋다.


너무 덥거나 너무 추운 장소를 피해야 하고 운동 직후도 피해야 한다.


혈압 측정 부위, 혈압 차이의 위험

1. 양쪽 팔, 상완

혈압 재는 팔은 오른쪽이나 왼쪽 중에 아무 팔이나 상관없으나 정확한 측정을 위해선 양팔 상완 부위를 모두를 재는 것이 좋다.


오른쪽과 왼쪽 팔의 혈압 차이가 최고치 20, 최저치 10 이상 차이가 난다면 의사와 상담할 필요가 있다. 30이상 차이나면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받아봐야 된다.


양쪽 팔의 측정치가 차이가 난다는 것은 어느 한쪽의 혈관이 좁아진 동맥경화 때문일수도 있고, 혈액을 일정하게 내보내질 못하는 부정맥이나 심근비대도 의심이 가능한 질환이다. 


양쪽 팔의 수치 차이가 5이상 나는 사람은 차이없는 사람보다 심장병 사망률이 약 2배 높고, 10이상 차이가 나면 심장병 사망률이 3배로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보편적으로 오른손 잡이는 오른쪽, 왼손 잡이는 왼쪽 혈압 수치가 조금 더 높게 나올 수 있다.


팔에 두르는 커프의 밑부분이 팔꿈치 부분에서 위쪽으로 약 2cm 위치에 오도록 위치시킨 후 측정한다.


팔에 커프를 조였을때 너무 빡빡해도 안되고, 너무 헐렁해도 안되고 손가락 하나 정도가 들어갈 정도의 조임이 이상적이다.


혈압 재는 법


2. 다리 종아리, 허벅지

다리를 이용한 혈압 측정은 주로 말초동맥질환을 미리 발견하기 위해서다. 평소 당뇨나 고혈압, 고지혈증을 가지고 있다면 다리쪽도 측정하면 이상유무의 판단근거로 삼을 수 있다.


종아리 부위로 혈압을 측정할땐 종아리에 두르는 커프의 밑단이 복숭아뼈로부터 2.5cm 위에 위치하도록 해서 잰다.


허벅지에서 혈압을 잴땐 두르는 커프 밑단이 무릎뼈로부터 2.5cm 위에 위치하도록 해서 측정.


다리로 혈압을 재는 경우, 일반적으로 혈압 수치는 상완에서 잰 수치보다 10~20% 정도 높게 나오지만 누운 자세로 다리 측정을 하면 팔로 잰 결과와 비슷하게 나온다.


혈압 측정 시간, 아침 저녁 모두 재야.

일반적으로 24시간 동안 혈압 수치의 변화는 수면시간에 가장 낮았다가 아침에 기상하면 혈압이 상승해서 오전 10시쯤 최고치를 찍고 6시 정도까지 유지되다가 저녁 6시 이후부터 감소해서 자정 12시~새벽 3시 사이에 최저점을 찍는다. 


혈압은 하루 동안에도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선 아침과 저녁 각각 1회씩 재는것이 좋다. 더 정확한 수치를 얻고 싶다면 아침 2회, 저녁 2회, 2분 간격으로 2회 측정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아침에는 기상 후 1시간 이내에 화장실을 다녀와서 영양제나 비타민, 약물 복용전, 식사전에 측정하는 것이 좋다.


저녁 측정시간은 식사를 마치고 화장실을 다녀온 뒤 취침전에 재는 것이 좋다.


아침과 저녁 중에 조금이라도 더 믿을만한 측정 시간은 아침이다.


운동을 한 후라면 최소한 1~2시간 정도는 지난후에 측정할 필요가 있다.


혈압 재는 팔

올바른 혈압 재는 자세( 상완)

등을 기대고 앉아 팔을 책상위에 올려놓고 편안히 재는 자세를 취한다. 팔을 올려을때 손바닥은 위로 향하게 한다. 이때 팔의 측정 부위와 심장의 높이가 같을수록 정확한 결과가 도출될 수 있다.


팔은 옷을 걷어서 맨살이 드러난 상태에서 재어야 정확한 결과가 나올 수 있으며, 다리는 꼬고 앉지 말것.


병원에서 잴 때는 5분 정도 가만히 앉아서 휴식을 취했다가 측정에 임하는 것이 필요하다.


혈압계가 작동하는 중간에 움직이거나 말을 하게 되면 수치가 잘못 나오거나 혈압계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말을 하는 경우 혈압이 10~15정도 더 높게 나온다.


등을 기대지 않고 재면 5~10정도 높게 나올 수 있고, 다리를 꼬면 2~8, 팔과 심장 높이가 다르면 10~40까지도 높게 나올 수 있다.



병원 혈압 vs 가정 혈압

가정에서 재는 혈압 수치는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잴때보다 낮게 나온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선 집에서 잴때 고혈압 기준을 135/85mmHg로 조금 더 엄격하게 잡는다.


그러나, 다른 나라의 경우 조금 다른 시각을 가지고 있다. 일본 고혈압협회의 가이드에 따르면 병원 혈압과 가정 혈압에 차이가 있는 경우엔 가정에서의 측정치를 더 우선으로 고려하는것이 좋다고 했으며.


영국 국립보건연구소도 고혈압을 진단하기 위해선 4~7일 정도 집에서 측정한 결과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대만의 고혈압 협회도 가정 측정치가 병원보다 더 심혈관 질환을 예측할 확률이 높고 혈압약의 효과를 평가할때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다.


이와 같이 집에서 재는 수치가 더 신뢰받는 이유는 백의 고혈압 증상 때문이다. 흰색 옷을 입은 간호사나 의사를 보면 긴장해서 혈압이 상승하는 사람이 너무 많기 때문에 부담없는 환경인 집에서 잰 결과가 더 믿을만하다는 것.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