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싶다

키크는 음식아르기닌 많은 음식?

성장기 키크는 음식, 먹이는것이 관건

성장기때는 모든 영양소가 균형있게 공급되는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것들은 단백질, 칼슘, 비타민D, 마그네슘, 아연 등을 들 수 있다.


이 영양소들은 뼈의 형성과 성장을 주도하는 키크는 영양소들로 키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성분이기때문에 음식을 준비할때 고려해야할 부분이다.


그냥 영양만땅의 음식을 준비하는 정도면 크게 어렵진 않다. 너무 많으니까. 문제는 아이들 입이 짧다는 점. 아이들이 먹을만하면서도 필요한 영양소들을 갖춘 음식이 제한되어 있기에 조금 복잡해진다.


그러면 종합적으로 성장기 아이들이 먹을만하면서도 키크는데 도움되는 음식,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는 음식, 성장에 좋은 과일로 나누어 알아보자.


아르기닌이 풍부한 성장호르몬 많은 음식

1. 아르기닌은?

아미노산의 하나로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며 성장호르몬 합성을 촉진시켜 근육조직을 강화하고 키성장에 도움을 주는 성분.


체내에서 만들어내는 양이 제한되어 있는 수준이라 부족분을 식사나 보충제를 통해서 보충해야한다. 피로회복과 면역력 향상, 혈관 질환, 피부 건강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진다.


2. 콩 류(대두, 땅콩, 콩가루, 된장, 두유 등)

콩은 단백질의 보고이자 뼈형성에 필수적인 칼슘, 마그네슘, 아연, 인 등이 모두 함유되어 있고, 아르기닌 함량까지 높아서 아이 키를 키우고 싶다면 이건 강제로라도 먹여야.


게다가 건강유지에 중요한 비타민B군이 풍부하며 엽산, 칼륨, 철분, 요오드 등 필수 미네랄이 골고루 들어있는 최고의 어린이 키크는 음식이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3. 마른 멸치

뼈의 핵심인 칼슘의 보고로 잘 알려져 있지만 성장호르몬 분비를 돕는 아르기닌 또한 많은 음식.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D, 뼈의 형성을 돕는 마그네슘, 세포분열과 생성, 성장호르몬 분비를 돕는 아연까지. 멸치는 그 자체가 키성장 영양제다.


카제인이 많이 들어있는 저온살균 우유와 함께 섭취하면 칼슘의 흡수가 높아진다. 어린이들에겐 역시 칼슘, 마그네슘, 아연이 풍부한 아몬드를 넣은 단짠 멸치볶음이 가장 이상적인 레시피. 



4. 새우

아르기닌 함유량이 육류, 생선류보다 2배 이상 높다. 게다가 고단백질, 고칼슘 식품이며 저지방에 아연도 풍부. 성장기 뇌발달에도 좋은 DHA, EPA까지.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실은 잘 알려져 있지만 타우린 성분도 많이 들어있어 콜레스테롤을 상쇄시켜 버리므로 노프라브럼. 안먹는것보다는 튀김이라도 먹는게 낫겠지만 될 수 있으면 굽거나 삶아먹이는 쪽이 더 낫다.


5. 참치

아마도 어린이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생선인 참치는 단백질, 칼슘, 마그네슘, 아연, 비타민D까지 모두 들어있어 키성장에 안성맞춤인 음식이기도 하다.


아르기닌 함량도 높고 다양한 비타민과 필수 불포화 지방산까지, 뇌발달에 좋은 DHA, EPA는 일반적인 등푸른 생선의 3배, 생선중에서도 으뜸.


다만, 환경파괴의 영향으로 중금속 수은함량이 문제. 현재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수준의 권장량은 1주일 기준으로 3~6살은 150g이하, 7~10살은 250g이하다. 따라서 1주일에 한캔 정도는 괜찮으므로 참고.


키에 좋은 음식키크는 과일

아이들이 좋아하는 성장에 좋은 과일

1. 바나나

단백질, 마그네슘, 식이섬유,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셀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효능을 가진 슈퍼 푸드.


피로회복부터 피부건강, 면역력 증강, 위장장애 개선, 장질환 예방, 암예방까지. 정서불안, 우울증에도 효과적이므로 아이들 정신건강에도 좋은 과일. 


2. 딸기

어린이 감기예방에 꼭 필요한 비타민C의 보고. 붉은 색소 성분인 안토시아닌은 어린이 눈건강, 시력회복, 비만예방, 암예방에 효과적. 


칼슘, 마그네슘, 인 등 뼈성장에 좋은 영양소뿐 아니라 식이섬유, 엽산, 나이아신, 판토텐산 등의 필수 미네랄, 그리고 20개가 넘는 필수 아미노산까지.



3. 망고

비타민C, 비타민A 베타 카로틴과 염분배출에 효과적인 칼륨이 풍부한 것으로 유명한 과일로 마그네슘, 철분, 칼슘, 인은 아이들의 발육성장을 돕는다.


성장기 눈건강, 면역력 향상, 피부 미용, 노화 방지, 치매 예방 등의 효능을 가지며 특히 비올라크산틴 성분은 정상세포가 암세포로 변하는것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4. 건포도

치아와 뼈 형성, 성장에 필수적인 칼슘, 마그네슘 그리고 혈액을 생성하는 철분, 충치를 예방하는 파이토 케미칼 성분 등 어린이 성장발육에 매우 좋은 과일이다.


부피에 비해 칼로리가 많은 음식이므로 아이들은 하루 50g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쿠키, 빵, 시리얼, 요거트, 이유식 등 다양한 식단으로 응용이 가능해 아이들에게 먹이기가 쉽다. 



키크는데 좋은 음식필수 키성장 음식

필수 청소년, 어린이 키크는 음식

1. 우유와 치즈

고용량의 칼슘과 단백질 섭취를 위해선 필수 음식이다. 특히 치즈는 우유를 농축시킨 음식이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 고함량을 섭취할 수 있다.


아이들 입맛에는 슬라이스 치즈(가공), 모짜렐라 치즈(자연)가 맞을 것이고, 가공치즈에 대한 편견이 있지만 건강상 문제될만한 부분이 없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다.


2. 계란

아이뿐 아니라 어른도 평생 먹어야하는 완전식품이며 뭣보다도 싫어하는 아이가 드물 정도로 호가 많은 음식이란 점이 장점.


풍부한 단백질과 칼슘, 그리고 비타민D, 아연, 마그네슘까지 키크는데 도움되는 영양소들이 꽉 차있다. 


혈액생성의 핵심인 철분, 나트륨을 배출하는 칼륨, 각종 필수 비타민과 필수 미네랄까지. 커피와 함께 미국인들이 단 하루도 빼먹지 않고 매일 먹는 유이한 음식이다.


3. 구운 김

국민반찬 김에는 단백질을 비롯해 식이섬유, 칼슘이 특히 높고 마그네슘, 아연, 철분, 인 등 각종 영양성분이 30가지 넘게 들어있어 단순히 성장발육 보조음식을 넘어선 영양의 보고다.


거기다 칼로리도 낮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고, 김은 구워야 영양소 함량이 증가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생김보단 구워서 먹는것이 좋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양념김도 구웠기 때문에 OK. 


4. 아몬드

이만큼 우수한 성장기 간식도 찾기 힘들다. 칼슘, 아연, 마그네슘, 인이 풍부하고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가지고 있다.


노화예방, 성인병 예방에 좋은 비타민E가 가득하기에 어른들도 같이 먹는것이 좋다. 요즘은 아몬드를 통째로 갈아만든 아몬드 밀크가 인기.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