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싶다

윗배 팽만감

왼쪽 오른쪽 윗배 가스 원인은?

1. 윗배 통증 가스참, 우선 식습관 주의.

배가 고플때 음식을 평소보다 빠르게 먹다보면 제대로 씹지도 않고 삼키게 되는데 그때 다량의 공기가 흡입되어 위장을 팽창시킬 수 있다.


게걸스럽게 먹을수록 공기를 많이 흡입하기 때문에 주의하고, 껌이나 사탕도 공기 흡입의 원인이 된다.


또한, 음식을 먹고 나서 곧바로 눕는다거나 앉아서 오래 있는 경우 가스가 쉽게 차고 방귀나 트림도 많이 나온다.


식후에 바로 눕는 경우 공기가 입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장내에 차면서 복부 팽만감을 유발하게 된다. 음식을 먹은후엔 산책을 하거나 몸을 움직여 충분히 소화될 수 있도록 해줄 필요가 있다.



2. 담적이 원인일수도.

담적은 일종의 소화불량 증상으로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에서 만들어진 독소가 위장에 축적되어 여러가지 증상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담적의 원인은 주로 폭식이나 과식, 급하게 빨리 먹는 습관이며 음식물을 감당하지 못해 위장기능이 저하되며 위장에 노폐물이 쌓이고 썩어서 독소를 발생시킨다.


주요 증상은 오른쪽 또는 왼쪽 윗배 가스, 잦은 트림, 속 더부룩, 위산 역류, 명치가 답답, 자주 메스꺼움, 심한 입냄새, 어지러움 등이다.


담적의 독소는 혈액을 탁하게 만들어 동맥경화를 유발할 수 있으며 당뇨병, 아토피, 자궁질환, 간기능 저하 등의 원인이 된다.


담적은 습관병이기 때문에 음식을 적게 먹고 천천히 먹는 식으로 습관을 교정해야 개선이 된다.


3. 위장질환, 과민성 대장.

평소 위염이나 위궤양이 있거나 위산과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있을때도 소화기능이 약해져 가스가 찰 수 있다.


과민성 대장인 경우에도 스트레스 등에 민감해 장기능이 저하되어 복통, 설사, 가스 등이 유발될 수 있다.


4. 주의해야 할 음식들.

윗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는 대부분 음식이다. 특정한 음식물을 많이 먹었을때 소화가 되는 과정에서 다량의 가스가 발생하는데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않을 경우 윗배 팽만감과 함께 통증도 발생할 수 있다.


가스를 많이 유발하는 음식들로는 밀가루 음식, 커피, 매운 음식, 탄산음료, 술, 카레 등이며 특히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었을때 가스가 많이 발생할 수 있다.


소화가 오래 걸리는 동물성 단백질을 과다섭취 했을때도 가스가 많이 생길 수 있는데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육류와 우유, 치즈 등의 유제품을 주의해야 한다.



5. 윗배 가스 통증, 식이섬유를 조심.

특히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를 섭취했을때 배에 가스가 많이 찰 수 있다. 식이섬유는 물에 잘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잘 안녹는 불용성 식이섬유로 나눈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영양성분의 흡수를 저해할 뿐 아니라 녹지 않고 장을 막아서 다량의 가스를 발생시켜 통증, 설사, 복부 팽만감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김, 과일, 다시마 등에 많은 반면에 불용성 식이섬유는 브로콜리를 비롯해 주로 채소나 과일의 껍데기, 줄기 그리고 콩이나 곡물 등에 많이 들어있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수분도 강하게 빨아들이므로 물을 충분히 먹지 않으면 장내 수분을 흡수해 똥이 딱딱해지고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윗배 가스 빼는법

1. 마사지

트림이나 방귀로 빼내야 하는데 양손을 비벼서 열을 내게 해서 명치쪽을 중심으로 시계방향으로 돌리면서 마사지를 하면 의외로 효과가 있을때도 있다.


2. 약물

즉각적으로 효과를 볼려면 까스활명수나 베아제 같은 소화제, 부스코판 같은 가스제거제를 사서 복용하면 좋다.


하지만 매번 약으로 해결하다보면 소화기능이 저하되어 장기적으로는 위장에 좋지 않기 때문에 급할때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가스 빼는 차

카모마일차, 생강차, 페퍼민트(박하)차, 계피차 등이 효과가 있으며 레몬 워터나 파인애플 주스도 효과가 있다.


특히 생강차와 박하차는 복부 팽만감을 완화시키는데 빠른 효과가 난다. 계피차는 소화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소화불량으로 인한 가스를 예방할 수 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